Cycling Pedia

Road Captain


1998

Bjarne Riis는 앞을 주시하며,투르 드 프랑스의12번째 스테이지 출발점으로 향하고 있다. 다들 알고 있듯이1996년 투르의 우승자인 그는 참가 목록에 서명하고는,혼자서 서둘러 나가버렸다.경기는 아직 열흘이나 남아 있지만,전 챔피온인Riis에게는 이미 끝나버렸다.

 

밤새 그는Road Captain으로 돌아갔다. Road Captain은 감독(directeur sportrif)이 없을 때 현장에서 작전을 지시하는 라이더이다. Road CaptainRiis의 원래 목표였던 투르의 우승을 할 수 없지만,다른 사람이 우승하도록 돕는다.

 

투르 시작 전 더블린에서Riis가 이야기하길. “여기 우승하러 왔다.나의 목표는 경기에서 우승하여,파리에서 노랑 저지를 입는 것이다.”

 

34살의Dane은 남작,백작,그외 귀족들의 초상화가 늘어서 있는Dubblin성의 홀에서 열린Telekom팀 기자 회견에서 이야기하고 있었다.그의 다음은Riis보다 열 살은 어린 이전 투르 챔피언인Jan Ullirch였다.

 

나의 목표는 경기에서 우승하여,파리에서 노랑 저지를 입는 것이다.” Ullrich는 그의 동료의 말을 그대로 따라하였다.

 

타협이 필요했으며,그게Riis였다.

 

Riis는 첫번째 장거리 타임 트라이얼에서Ullrich에게344초 뒤졌고,피레네에서의 두번째 오르막에서3:09뒤졌다. Dane12번째 스테이지가 시작됐을 때 독일인에게7분 뒤졌으며,이는 남은 경기를 자신을 위해서 탈 수 없으며 자신의 리더에게 봉사해야 함을 의미했다.

 

RiisTarascon Sur Ariege의 산에서 아름답지 않은 지중해의Le Cap d’Agde휴양지까지의222Km에서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Telekom팀이 습한 무더위에서 팩의 앞에서 세 번의 치고나감(breakaway)을 추격하는 동안,빠른 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앞에서 차례대로Dane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그 동안Ullrich는 후류 안에서 쉬고 있었다.

 

평지 스테이지의 결승점에 항상 있는 집단 질주에 모든 라이더가 참여하지는 않는다.그건Road Captain이나 팀 리더의 일이 아닌,스프린터에게 맡겨진 일이다.

 

Ullrich는 계속 노랑 저지를 입고 있었다. RiisRoad Captain으로는 높은 순위인15위를 유지하고있었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역할을 잘 알고 있었다.예전에 오랫 동안 자신의 역할이었기 때문이다. 1996년 우승하기 전에,프랑스와 이탈리아 팀에서domestique로 일하였으며,차례로Road Captain으로 승격되었다. 1995년 투르를3위로 마친 후, Telekom의 리더로 옮겨왔다. Jan Ullrich는 이 팀에서 프로1년차였다.

 

Dane은 넘치는 파워를 보여주며1996년 투르를 우승하였다. Jan Ullrich는 예상을 깨고2위를 차지하였다. 1년 후 독일인은 손쉽게 우승하였고, Dane26분 뒤진 채7위로 끝마쳤다.

Dublin에서Riis는 말하길. “작년보다 몸 상태가 좋다.훨씬 여유 있게 느껴진다.작년에는 몸이 안 좋았다.하지만 올해는 건강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종합 우승자처럼 타지 못 하였다.

 

Telekom팀의 감독인Walter Godefroot는 약속한 바와 같이,투르의 중간 지점까지 두 명의 위대한 선수 중 누가 리더가 될 것인지 경정하는 것을 미루었다.감독은 결정을 공식화하면서, 7분의 시간 차를 지적하였다.

 

Riss가 말하길. “나는 투르에서 우승하고 싶다.그렇지만7분간의 시간차는 나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게 만든다.”

 

“Jan에게 확신을 가지고 있다.현재 그는 매우 강하다.”라고 덧붙였다.

 

그 말은 라이벌이 아닌, Road Captain으로서의 말처럼 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