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cling Pedia

요즘 Up the road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의 사이클 경기에 대한 이런 저런 에세이 모음이라고 해야 할 까요. 재밌네요. 그 중 아티클 하나입니다.


 

모두가 지켜보는 그들의 날(1983)

 

거의1년 후 일요일,세계에서 가장 멋진 자전거 경기를 유치하는 가장 작은 도시가 되고자 하는1,217명 주민의 꿈을 이루면서투르 드 프랑스가Fontaine au Piré마을에 도착하였다.

마을의 관리들이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듯이1903년 경기가 시작된 이래로 하루 스테이지의 종료점으로 가장 작은 마을이라는 기록이 세워졌다.이것은 파리에서 북동쪽으로125마일 떨어진Fontaine au Piré마을이 도저히 만들어낼 수 없는 자랑 거리였다.

 

198277의 스테이지는 이 마을에서 종료될 예정이었다.그러나25마일 떨어진Denain의 철강 노동자들이 해고에 항의하여 라이더들을 멈추게 해서,그 날의 스테이지를 취소시켰다.철강 노동자들이 해산되기까지,라이더는 릴까지 차로 보내져서 다음 날의 스테이지를 진행하였다.

 

그 동안Fontaine au Piré에서는 군중이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투르 운영위에서 투르 역사상 최초의 스테이지 취소라는 불가능한 소문을 확인시켜줄 때까지 마을 관리들은 계속 기다리고 있었다.그 때 누군가가투르가 여기 올때까지 매년 우리는 다시 시도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했다.

 

마침내60마일 떨어진Soissons에서 시작된 팀 타임 트라이얼이 끝났다.10명으로 이루어진14개 팀 중에서Coop Mercier팀이 가장 빠른 시간인2시간1859초로 선두를 차지했고,그 뒤로44초 뒤진Peugeot,세번째로44초 뒤져서Aernoudt팀이3위를 차지하였다.

근처의 마을이나 도시에서 온 수만명의 사람들이Fontaine au Piré마을의 작은 거리를 꽉 채우면서 모든 팀을 환영하였다.햇볕이 찬란한 더운 날, Soissons으로부터의 도로는 소풍이나 기분 전환 삼아 나온 사람들이 쭉 늘어서 있었다.충실한 지지자들의 모임이었다.

 

마침내 오후 한창쯤에 외침이Place Jean Jaurés광장의 군중 속에 도착하였다. “Ils arrivent, ils arrivent” – “오고 있다,오고 있다”.

 

Soissons를 떠난 첫번째 팀의 첫번째 라이더가Rue Salengro에서 왼쪽으로 꺽어, Rue Gambetta의 마지막 직선 주로에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함성이 터졌으며 우레와 같은 박수가 시작되었다.

몇 시간 후에도Rue Gambetta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다.마지막 라이더가 도착한지 한참 되어,이제는 마지막 자전거가 사람들의 손길을 막기 위해 조심스럽게 포장되고 있었지만,누구도 집에 가려고 하지 않았다.그 날은1793년 8월 15오스트리아 군대가 약탈한 이래로Fontaine au Piré에게 가장 기념할만한 날임이 확실했다.

 

마을은 지난5년간 이 날의 오후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다.이전 해에 시장인Jean-Marie LemaireFontaine au Piré가 노력했고 다시 노력하려는 이유를아무도 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라고 이야기하였다.

 

이 마을의 동기는 코스를 따라 선 다른 도시의 동기와 별다르지 않아다.뭇사람이 지켜보는 장소,국제적인TV중계,신문의 헤드라인,그 날만큼은 전체 결승점인 파리만큼 중요해지는 날.

 

그러나 파리는 부유하다.시장이 말하길, “이 부근에는 아무도 부유하지 않다”.

 

그와 대표단이 처음 유치를 신청하였을 때, “투르 드 프랑스 조직위는 웃었다.그들은 갖춰야 할 것들을 이야기하였다.,장비,투르가 필요로 하는 엄청난 요구 사항.모두가 웃었다.그러나Fontaine au Piré는 마지막까지 후보지로 남았다.”

 

1982년 스테이지 결승점으로 결정되었을 때,마을 전체가 스테이지 결승을 열심히 준비하였다.차도는 다시 포장하였고,보도는 수리하였고,라이더를 위한 탈의실과 샤워실이 만들어졌으며,집들도 새로 페인트 칠 하였다.

 

돈을 모으기 위해,마을은 양모 산업에 손을 댔고,티셔츠,모자,깃발,온갖 종류의 장치를 만들어냈다.이런 농업 지역에서,죄수와 학생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일이 끝나고 난 밤에 모여 일하였다. 439가족 모두가 참가하였다고,시장은 말하였다.

 

그리고 나서5만부의 인쇄물을 통해 프랑스 북부에 알렸고,그 전 해에 엄청난 군중이 몰려들었다.각 팀을 위한 화환이 준비되었고,시청은 투르에 참가한 수많은 나라의 깃발로 장식되었다.차게 식혀진 샴페인이 준비되었지만,라이더들은25마일 떨어진 곳에서 공장이 그 전날 폐쇄되었다고 외치는 철강 노동자들에 의해서 멈춰져 버렸다.

 

올해는 실업이 그 때보다 좋아지진 않았지만,아무도 이 마을에 곤란을 안겨주고 싶어하지 않았다.라이더는 유리 공장이 노동자들을 해고한St. Gobain을 아무 사고 없이 지나쳤고,시멘트 공장이 조용했던Originy도 조용히 지나쳤다.

 

투르 드 프랑스가Fontaine au Piré에 도착할 때까지 모든 코스는 아주 평온하였다.그 날Fontaine au Piré는 기쁨과 흥분으로 밤새 내내 들끓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