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그(Lug)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제작
러그(Lug)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제작
스틸로 된 투어링 자전거 프레임에 사용된시트 러그로 시트 튜브, 탑 튜브, 시스 트테이를 접합하고 있다. 시트 포스트를 삽압하기 위한 구멍이 있으며, 시트 포스크를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한 클램프(clamp)도 존재한다. |
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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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작 방법
Prugnat type 62 D 러그. 좌상:시트 러그, 우상:상부 헤드 러그, 아래:하부 헤드 러그 |
- 시트(seat) 러그또는시트 뭉치(seat cluster)가 탑 튜브와 시트 튜브를 접합한다. 보통 시트 러그의 뒤나 옆에 시트 스테이의 끝을 바로 땜질된다. 그러나 몇몇 새로운 디자인의 시트 러그는 시트 스테이를 위한 구멍이 있다. 또 시트 포스트를 위한 구멍도 있다.
- 바텀 브라켓 쉘(bottom brocket shell)은 체인 스테이, 시트 튜브, 다운 튜브를 접합하며, 바텀 브라켓을 위한 나사산이 있는 원형 구멍이 존재한다.
- 상부 헤드 러그(upper head lug)는 헤드 튜브와 탑 튜브를 접합한다.
- 하부 헤드 러그(lower head lug)는 헤드 튜브와 다운 튜브를 접합한다.
일부 디자인에서는 두 개의 리어 드랍아웃(시트 스테이와 체인 스테이를 접합하며, 뒤쪽 휠의 액슬을 고정한다)에 통합 러그(integral lug)가 존재한다. 포크 드랍아웃도 비슷한 방법으로 포크 블레이드를 접합한다. 스티어링 튜브와 포크 블레이드를 접합하는포크 크라운(fork crown)은 외부나 내부 둘 중 한 군데에 구멍이 존재하는 설계일 수 있다.
미국 자전거 붐 시대의 도로 자전거에 쓰인 단순한 뾰족 형태의헤드 러그 |
Hetchins 프레임에 쓰인 정교하고, 줄로 갈려진, 크롬 도금된, 수작업 헤드 러그. 대조된 색깔을 사용하여 윤곽선을 강조(luglining). |
일부 값비싼 프레임에서는 오른쪽에서는 보는 바와 같이 수작업을 통해 멋진 모양으로 재단된 러그를 사용한다. 이럴 경우 약간의 무게가 줄어들고, 멋진 수공 작품이 된다. 그 외에 많은 프레임 제작자가 응렵 집중을 줄일 목적으로 러그를 줄로 다듬어 얇게 만든다. 장식이 된 이런 러그들은 외양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특별히 색을 입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멋진 러그를 가진 작품들은 일부 자전거 수집가에 의해 높은 평가를 받는다.
러그를 이용한 프레임은 MIG나 TIG 용접된 스틸 프레임과 다르게 아무 곳에서나 쉽게 수리할 수 있다. 부러진 튜브에 열을 가하여 땜질 부분을 녹인 후 분리한 후에 그 자리에 교체 튜브를 넣고 땜질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장거리 여행을 하는 많은 자전거 여행자들이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을 선호한다. 스틸을 땜질하는 시설은 전세계 어디나 개발된 곳이라면 존재하며, 예를 들자면 TIG 용접된 알루미늄 프레임보다는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을 수리할 수 있는 기술자를 찾는게 쉬울 때가 많다.
2. 러그의 종류
인베스트먼트 주조를 사용하여 제작된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시트 러그. 수작업으로 잘라내고, 줄작업을 했으며, 미러 마감 처리로 광택음 냈다. 이런 러그들은 청동보다는 은을 땜납으로 사용해야 한다. |
요즘 사용되는 대부분의 러그는 인베스트먼트 주조(investment cast)로 제작되며, 훨씬 더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고, 오차가 적으며, 후처리 작업과 줄 작업이 더 적게 요구된다.
비교적 최근의 경향은 오른 쪽 그림과 같이 인베스트먼트 주조 러그에 스테인레스 스틸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러그는 페인트를 칠할 필요가 없지만, 더 정교한 열 처리가 필요하고 러그 틈새에 더 잘 채워 넣어야 하므로 은을 사용하여 땜질해야 한다.
인베스트먼트 주조가 아닌 압축 성형으로 러그를 제작했을 때의 한 가지 이점은 압축 성형으로 제작한 러그는 각도를 미세하게 변경할 수 있다.
러그는 보통 제작자를 구별하는 글자나 기호가 새겨져 있고, 각도도 새겨진다. 예를 들어, 'BCM'은 Bocama of France를 의미한다.
3.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제작 역사
19세기 후반부터 1970년대까지는 낮은 온도의 땜질(특히 은을 사용한 땜질)이 높은 온도의 용접에 비해서 튜브의 강도(strength)에 부정적인 영향을 덜 미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프레임 제작 방법이 선호되었다. 용접은 많은 스틸 합금의 강도를 심각하게 떨어트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땜질은 강도의 손실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얇은 벽의 가벼운 튜브를 가능하게 해준다. 그러나, 최근의 야금술 발전으로 고온의 용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심지어 향상시킬 수도 있는) 스틸 튜브가 제작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서 자동화가 쉽게 가능하고 러그가 없어짐으로 인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TIG와 MIG 용접이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제작을 대체하고 있다.
반면,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제작이 작은 공방에서도 수작업으로 자전거 프레임을 만들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맞춤 자전거 프레임 제작자와 아마튜어 프레임 제작자 사이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있다.
4.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 구하기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은 더 이상 대량 생산되지 않지만, 쓸만한 프레임은 여전히 구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대도시나 대학 도시에서 중고 자전거가 활발하게 거래된다. 다음과 같은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Craigslistclassified ads
- eBay온라인 경매
- Thrift stores
러그를 이용한 스틸 프레임은 내구성이 좋아서, 1980년대나 1970년대, 심지어 그 이전의 것이더라도 상태가 좋다. 미국에서는 자전거 붐 시대에 일본이나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프레임이 특히 흔하다. 품질도 아주 다양하다. 저가 프레임의 경우네느 높은 인장도의 스틸을 사용하며, 두껍고 무거운 튜브와 타출한 스틸 재질의 드랍 아웃을 사용한다. 좀 더 나은 프레임은 거의 크로몰리 스틸 합금의 일종이며, 단조나 인베스트먼트 주조된 드랍 아웃을 사용한다. 고급 프레임은 버티드 스틸 튜브인 경우가 많다. 버티드란 양쪽 끝은 두껍지만 가운데는 얇아서, 무게는 줄어들지만 가격은 상승한다. 예전 스틸 자전거에 사용되는 가장 유명하고 높은 평가를 받는 튜브 중 하나가 Reynolds 531이다.
5. 외부 링크
- Framebuilding
- Little Fish Bicycles: an illustrated diary of amateur framebuilding
- Pictures of a frame with fancy lugs being built by a professional
- Forums/mailing lists
- Frameforum.net: an online discussion board about bicycle frame building
- Framebuilders mailing list: mailing list for both amateurs and professionals
- Framebuilding forumon BikeForums.net
- Links
- Damon Rinard's Frame Building Links
- Custom frames directory: a directory of professional custom frame buil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