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cling Pedia

2007.4

 

프로 경기의 클라이밍에서 도핑과 클라이머와의 관계는 뿌리 깊으며, le grimpeur(climber) 주제를 연재로 다루겠다. 일단 도핑의 역사부터 짤막하게 다루겠다. 

 


최근부터 시작해보면


작년 스페인에서 있었던 Operacion Puerto 프로 경기에 있어서 아주 오래 됐지만 점점 사라져가는 이야기가 반복됐다. 결과적으로 공식 인정된 선수는 명도 없었지만, 의심은 사라지지 않고 1990 초반 이후 도핑이 널리 펴져 있었다는 생각만 확인해주었을 뿐이다.


도핑 특히 의심스러운 것은 혈액 강화제인 EPO 혈액 도핑이었다. 혈액 속의 적혈구 수를 유지 또는 증가시켜서, 선수들이 높은 템포를 오래 유지하는 능력을 상승시킨다.


여러 자료로 EPO 처음 사용된 것은 1993년이며, 1997 UCI 50% 헤마토크리트 상한선을 만들기 전인 1990년대 중반이 전성기인 같다. 헤마토크리트 상한선은 2001년에야 개발됐던 진짜 EPO 검사법에 앞서 사용됐다. EPO 사용을 숨기기는 힘들어졌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EPO 사용 일만 검출되지만 효과는 주간 지속된다.


선수들의 헤마토크리트 수치는 세밀히 모니터됐고, 선수들이 헤마토크리트 수치를 50% 바로 아래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EPO 사용한다는 의심은 계속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EPO 사용한 선수들이 붙잡혔다. 2005 Vuelta Roberto Heras, 2003 Giro Raimondo Rumsas 예다. 반면 David Millar 같은 다른 선수들은 적발되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EPO 사용했음을 인정했다.


Operacion Puerto 핵심은 혈액 도핑이다. 혈액 도핑은 건강한 혈액을 저장한 나중에 수혈하는 것이다. Eufemiano Fuentes 병원을 불시 수색했을 거의 100개의 저장된 혈액 백이 발견되었다. 혈액 도핑은 1984년에 Eddy Merckx Hour Record 깨뜨렸던 Francesco Moser 사용한 가장 유명할 것이다.


병원의 수색 전인 2004 Tyler Hamilton 자격 정지는 확실하게 혈액이 혼합됐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혈액 도핑 사건이었다. 검사 방법에 이의를 제기한 Hamilton 항소는 기각됐고, 2년간 경기 출전을 금지 당했다. 같은 , Phonak 동료인 Santiago Perez 혈액 도핑으로 자격 정지 당했다. 이미 Velta 클라이밍에서 2위를 차지한 의심을 품고 있었던 사람들을 그리 놀라게 만들진 했다. 


 

실마리를 찾아가기


EPO 혈액 도핑의 역사에서 흥미로운 것은 관련 인사와 팀이 계속 반복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1998년의 Festina 사건에서 Alex Zulle 선수가 EPO 사용을 인정했으며, Manolo Saiz 감독이던 이전 소속팀 ONCE 포함해 EPO 사용이 널리 퍼져 있다고 주장하였다. ONCE 경찰 작전에 항의하여 1998 투르의 출전을 철회했지만, 닥터인 Nicolas Terrados 불법적인 도핑 물품 반입 협의로 기소되었다(팀원 아무도 관련되지 않았지만).


Saiz Operacion Puerto 관련하여 체포됐으며, 2005 Roberto Heras 소속 팀이기도 했던 그의 Liberty Seguros-Würth 2006 투르 프랑스의 출전을 거부 당했다. 


투르 조직위가 전체를 출전 금지한 것이 처음은 아니었다. 2004 Kelme 팀은 소속 선수인 Jesus Manzano 체계적인 도핑 혐의로 기소 당한 출전 금지 당했다. 물론 닥터는 Eufemiano Fuentes였다. 자격 정지 당한 Phonak 선수인 Santiago Perez 2002 Kelme 소속이었으며, Puerto 사건에서도 거론되었다. Phonak 선수인 José Enrique Gutierrez (2006 Giro에서 2) Santiago Botero 관련이 있으며, Kelme 소속이었다.


본인 주장에 의하며 Botero Fuentes 병원에 들어가는 것이 찍혔지만, 콜롬비아 사이클 연맹에 의해서 협의를 벗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그가 선수 생활 초반에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서 자격 정지를 당했다.


지난 T-Mobile 소속인 다른 Kelme 출신인 Oscar Sevilla 관련됐지만, 자격 정지 없이 여전히 경기에 출전하고 있다. Roberto Heras 역시 1995~2000년에 Kelme 소속이었으며, 이후 2001~2003년에 Lance Armstrong 지원하기 위해 US Postal 팀에 합류하였다. Javier Pascual Llorente 2003 투르에서 약물 검사에 통과하지 못한 유일한 선수였으며, 자신의 EPO 양성 반응에 대해서 프랑스의 검사 방법을 비난하였다.

 

 

약간 틀어보기


Operation Puerto 어느 갑자기 튀어 나온 아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이탈리아에서 있었던 Francesco Conconi 교수와 그의 조수였던 Michele Ferrari 길었던 재판 중에 있었던 법률 절차를 돌이켜 보자. 도중에 압수됐던 파일로 인해 Conconi 연구 중에 혈액 데이터 기록이 남아 있던 22명의 선수들의 목록이 밝혀졌다. 중에는 Ivan Gotti, Claudio Chiappucci, Cianni Bugno(목록에서 3명만 뽑아내자면) 같은 1990년대에 유명했던 이탈리아 선수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으며, Pavel Tonkov 같은 다른 외국 선수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Bungo 1999년에 이미 다른 사건으로 이탈리아에서 붙잡혔다. Mapei 팀의 보조였던 Tiziano Morassut 팀원인 Bugno에게 암페타민을 보냈다. Morassut 이후에 기소됐다.)


사건의 담당 판사는 체계적인 EPO 도핑이 이루어졌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로 인해 당시 헤마토크리트 수치가 변화했던 Bjarne Riis Marco Pantani 같은 선수들은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다른 선수들을 살펴보면, 당시 보고서는 Conconi 파일에서 Tonkov 헤마토크리트 수치가 1996 6(Giro에서 우승했을 ) 40.9%에서 51.5% 크게 변화했고, Gotti 1997 1 35.2%에서 1998 6 50.7%(1997 Giro에서 우승했을 ), Chiappucci 1994 1 35%에서 Giro에서 5위를 차지했던 6월에는 60% 변했음을 보여준다.


, 2001 Giro에서 Ivan Gotti(대회 선두였던 Marco Pantani 헤마토크리트 검사를 통과하지 탈락한 Giro에서 우승했다) 경기 이후에 가족 캠핑용 밴에서 도핑 용품이 발견된 조사를 받았다. 같은 Dario Frigo 8일간 maglia rosa 차지하고, Gilberto Simoni 뒤이어 2위를 차지했지만 대회에서 탈락하였다. San Remo Blitz 불렸던 대규모 경찰 수색은 그대로 '바구니' 도핑 용품을 발견하였지만, Frigo 제외한 다른 선수들에 대한 실제 기소는 포기하였다. Simoni 2002 대회에서 코카인 양성 반응을 보인 기권하기도 했다. Frigo 2005 투르 프랑스 참가 도중에 그의 부인의 차에서 EPO 발견된 체포되었다. 2001 Giro 사건은 2005년에야 끝났으며, Alberto Elli Giuseppe Di Grande 함께 선고 유예를 받았다.


Conconi 파일에 있었던 선수 당시에 도핑 양성 반응을 보였던 선수는 없었다. 당시에 EPO 검사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선수들의 헤마토크리트 수준의 변동이 있다면 배심원들은 도핑이 있었다고 결론을 내린다. 다만 자연적인 상황에서도 10% 이하의 변동이 일어날 있다. 그러나 폭넓은 결론은 힘들었다. 예를 들면, Stephen Roche 1993년의 혈액 검사 결과가 Conconi에게 전달되었을 부주의하게 붙잡혔을 수도 있다.


Riis 높은 헤마토크리트 수치는 1994년과 1995년의 Conconi 파일에 언급되어 있다. Riis 1996년에는 Conconi 제자인 Dr. Luigi Cecchini 코치를 받았다. Cecchini 2001 Conconi 도핑 모임의 연관 협의를 벗었으며, Tyler Hamilton Jan Ullrich 같은 많은 유명한 선수들의 코치 역할을 계속하였다(이후 Ullrich Fuentes 도핑 협의자의 가장 핵심부에 연관되었다).


Riis Cecchini CSC 팀에 상담역으로 데려왔지만, 2006 초반에는 깨끗이 계약을 종료하였다. 소식통에 의하면 Riis 선수들이 Cecchini 코칭의 범위에서만 사적인 관계를 유지했다고 말했지만, Velonews에서 말한 바에 따르면 " 선수들 아무도 밖에서 Dr 작업하는 것이 허용되어 있지 않다. 그는 우리 팀과 일하는 트레이너이며, 그게 그게 해야 유일한 일이다. 그는 의학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그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에만 관여했을 뿐이다."


Ivan Basso 자신이 직접 2005 중반에 Cecchini 관계를 끝냈다고 설명하긴 했지만, Cecchini 관련 있던 CSC 선수들 명이었다. 그러나 소식통에 의하면 이탈리아 당국이 Cecchini Fuentes 간의 '환자 교환'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로 끝은 아닐 것이다. Basso 작년 Giro 앞서 파워 테스트를 받기 위해서 Conconi 방문했다는 말이 있다. 물론 Basso CSC 팀에 재합류하지 않았고(Discovery 옮겨갔다), Operation Puerto 사건에 대해 Riis Basso간에 오간 대화의 내용은 전체 사건에서 가장 흥미로운 미스터리 중의 하나임이 틀림없다.


이전 CSC 선수인 Jorg Jaksche 역시 지난 Operacion Puerto 관련이 있으며, 이제는 Liberty Seguros-Würth 소속이며, Fuentes 병원 출입이 사진 찍힌 다른 선수이다. Jaksche UCI DNA 검사를 하게 되면 그의 혐의를 벗겨줄 것이라고 주장하기 까지 했다.


동료인 Joseba Beloki 처음부터 조사에 이름이 올랐다. Beloki 2000~2003년에 ONCE 소속이었으며, 3 투르 시상대에 올랐고, 산악에서는 Lance Armstrong 대항하였다. 2003 투르에서 있었던 끔찍한 사고 이후, 정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노력했다. 2004 Brioches La Boulangère 소식이었으며, 소식통에 따르면 팀에서 그가 천식이 있고 프랑스에서 금지된 약물을 조치받아야 한다는 것을 거부하자 팀을 떠났다(프로 선수 아주 많은 수가 천식이며, 이는 일부에 의해서 의문이 제기되지만 주로 경쟁이 치열한 자전거 경기의 긴장 때문이다). 2005 Liberty Seguros-Würth 복귀하였다. 그러나 2006 6 스페인 당국은 Beloki 진행 중인 Pertto 조사에 관련 없음을 발표하였다.  


 

고백과 정화


과거의 비밀에 대한 고백은 더욱 구체적이다. 예를 들면, 2000년에 있었던 3명의 네덜란드 선수들의 고백이 있다. 2000, 네덜란드의 스타 클라이머인 Peter Winnen 기자에게 1986 투르 프랑스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는 아주 상태가 좋았고 선택해야 했다. 집에 가거나 테스토스테론을 맞거나." 또한 그는 선수 생활을 하며 테스토스테론, 암페타민, 코티코스테로이드도 사용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와 같은 , 1989 Alpe d'Huez 스테이지를 포함해 KOM 차지했던 Gern-Jan Theunisse 테스토스테론 사용은 부인했지만 코티코스테로이드를 "다량" 사용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1988년에 테스토스테로이드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았고, 다른 가지 검사도 통과하지 했다. Theunisse Steven Rooks KOM 물려받았다. Rooks 1998년에 타이틀을 차지했으며, Alpe d'Huez 스테이지도 차지하였다. Rooks 마치 ( 위의) 공기를 번에 정화시키려는 것처럼 선수 생활 내내 테스토스테론과 암페타민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재밌는 사실은 Rooks 1998년에 TVM 소속이었다. 당국은 차량에 도핑 물품(소식통에 의하면 104개의 EPO 앰플) 실려 있는 것을 붙잡은 (Festina 비슷하게) 시작하여 퍼즐의 모든 조각을 맞춘 TVM 투르 프랑스에서 축출하였다(Festina 추방에 뒤이어). 투르 도중의 트럭("의약품 트럭과 대의 자전거"라고 말해짐) 수색으로 기소는 팀원까지 확대되었으며, 감독, 의사, 보조는 벌금과 집행 유예를 받았다.


2004 프랑스에서 경찰 조사가 Cofidis 팀까지 확대되자, David Millar 2001년에 , 2003년에 번에 걸쳐 3 EPO 사용하였으며, 훈련 도중에 테스토스테론을 사용했다고 고백한다. 아파트에 대한 경찰 수색이 있은 주사기가 발견된다. 경찰 조사는 동료인 Marek Rutkiewicz 불법 약물을 소지한 것을 경찰이 붙잡은 1월부터 시작됐다. (이전에 약물 사용으로 자격 정지 당한 적이 있는) 동료 선수인 Philippe Gaumont Millar 다른 Cofidis 선수들을 비난했다. 처음에 Millar 도핑 관련 사실을 전면 부인했지만, 주사기가 발견된 자백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료인 Massililiano Lelli Euskaltel 닥터인 Jesus Losa EPO 공급해줬다고 진술한다. 프랑스 법정의 최종 판결에 따르면, Millar Lelli 모두 무죄를 받았지만, 팀의 전직 물리 치료사인 Bogdan Medejak 1 징역형을 받고 다른 사람들은 집행 유예를 선고 받는다.


지난 해에는 Frankie Andreu 신원 미상의 다른 동료가 US Postal 소속이던 1999 EPO 사용했음을 고백했다. Andreu 진술에 따르면, "EPO 직접 투여했으며,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는 않았다." 고백이 있었다. EPO 투여했을 , 펠로톤에서 나는 같았다. 나는 살아남았다." NY Times에서 Andreu 부인인 Besty Lance Armstrong 선수들에게 압박을 가하였다고 비난하였다. "그는 스스로 EPO 사용하진 않았다. 지원 선수였기 때문에 경기에 이기려는 생각이 없었다. 단지 Lance 위해서 했을 뿐이다."


SCA Promotions 사건에서, 전직 Motorola 선수인 Steven Swart Armstrong 1995 팀이 경쟁력을 갖추는 유일한 길이 있다고 팀에게 말했음을 증언한다. EPO, 코티손, 테스토스테론이 프로 경기에서 흔하게 사용됐으며, 코티손은 "캔디" 빠는 같이 생각됐다고 말한다. 지난 , 그는 기자에게 1990 중반에는 "모든 사람들이 보온병을 들고 다녔으며, 여기 저기서 보온 병에 채워진 얼음과 EPO 때문에 나는 , 소리를 들을 있었다. 매일 호텔에서는 EPO 차게 유지하기 위해서 보온병에 채울 얼음을 구하기 위해 여기 저기서 뛰어다녔다."


Armstrong 1999년의 안장 통증 크림으로 인한 코티손 반응으로 발생한 사소한 사건을 제외한다면 빛나는 투르 경력에서 번도 도핑 양성 반응을 보인 적이 없다. 그렇지만 다른 근거 없는 주장은 계속됐다. 2005, L'Equipe 1999년의 소변 샘플이 포함된 연구 프로젝트에서 EPO 양성 반응을 보인 6개의 결과와 UCI 샘플 번호를 비교해 , Armstrong 도핑을 했다고 고발한다(헤드라인은 "Le monsonge Armstrong"이었다). Armstrong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이전에 수도 없이 했던 말을 반복한다. 나는 기록 향상 약품을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


UCI 네덜란드의 도핑 전문가인 Emile Vrijman 조사를 맡겼으며, 그는 연구 절차에 따라서는 양성 결론을 내릴 없음을 발견하였다. 그는 보고서에서, "Lance Armstong 1999 투르 프랑스에서 도핑을 했다는 혐의에 대해 완전 무혐의"라고 언급한다. 그러나 의심은 계속됐다. 특히 SCA Promotions 재판 도중 튀어나온 음모론에 가까운 '메신저 메시지' 의해 더욱 깊어졌다.


 

결론


아주 서론에 뒤이은 진실은 모든 폭로에도 증명된 것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실망스럽게 해결이 채로 남아 있는 Operacion Puerto 특히 그렇다. 지난 10년간 많은 대형 대회에서 우승한 선수와 관련되어 같은 이름들이 계속 튀어나오지만 도핑을 증명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대규모의 조직화된 도핑이 Operacion Puerto 후폭풍으로 폭로되었지만, 관련된 선수들에 놀란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아직 종결되지 않은 Floyd Landis 사건은 여기서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최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청문회는 5월까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Landis 투르 프랑스 우승을 결정시켜 줬던 스테이지 17 놀라운 (아마도 너무 놀라웠던) 라이딩 후에 체내에서 합성 테스토스테론이 검출된 검사를 무효화하는 설명을 공개적으로 이미 발표하였다. 그의 양성 반응은 약물 사건으로 얼룩진(위를 참조) Phonak 팀의 마지막을 고하게 만들었다. 


결론을 내리자면, 지난 년간 프로 경기는 약물 사건으로 얼룩져왔으며, 그리고 이전에도 마찬 가지였다. Coppi Anquetil 약물에 대한 관점을 봐라. 투르 조직위원장인 Jean-Marie Leblanc 1999 기자에게 말한 것처럼, "내가 선수 시절에는 도핑을 했다. 확실하다. 그러나 지금 같진 않았다. EPO 같은 없었다. EPO 선수들에게 등유 같다."


아마도 90년대와 2000년대는 다를 것이다. EPO 혈액 도핑이 선수들의 경쟁력에 미치는 효과와 어느 정도까지 사용됐는지에(아직도 사용되는지) 대해서 알아야 것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모든 사건들로 인해서, 경기에서 우승하고 라이딩하는 것은 자동적으로 도핑이 의심스러운 것처럼 보인다. 그게 정당한 근거가 있던 없던 말이다.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의도는 클라이밍에 미친 영향에 대한 다음 글에 제대로 논의를 하기 위한 배경 지식으로 최근의 도핑 역사를 알려주는 것이다(전적으로 기존 보도에만 의존하였으며, 새로운 것은 전혀 없다).



=======

이 글은 http://le-grimpeur.net/blog/archives/9 의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른 곳에 옮기지 말아주십시오.


이 글의 URL은 http://cyclingpedia.tistory.com/entry/DopingClimb1 에 위치합니다. 도로 자전거 경기에 대한 그 외의 글에 대한 목록은 http://cyclingpedia.tistory.com/entry/CyclingPedia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